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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 말 중국 사회의 양약(洋藥) 소개와 광고 - 상하이 지역의 약국과 약목(藥目)을 중심으로(최지희)

  • [ 논문 ]

    hk2019 2024-03-28 49

  • 분류

    논문

    학술지 구분

    등재

    저서명

    청 말 중국 사회의 양약(洋藥소개와 광고상하이 지역의 약국과 약목(藥目)을 중심으로

    저자

    최지희

    참여구분

    단독

    저자수

    1

    학술지명

    역사학연구(93,2024.02.)

    발행처

    호남사학회

    게재일

    2024-02-28

     

     

     

    초록

     

     

     

     

    이 글에서는 청 말 상하이 지역의 의약광고 및 상하이의 생생당낙선당 약목 자료를 중심으로 양약이 중국사회에 어떻게 소개되는지 살펴보았다청 말 서양의학과 양약이 중국 사회에 유입되면서 의약 시장은 상품화된 중국의 매약과 새로 유입된 양약혹은 둘이 결합한 형태의 신약이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양약이 중국사회에 받아들여지고 소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광고를 통한 현지화가 필요했다청 말 중국사회에 서양약품이 대중에게 소개되고 시장에 들어왔을 때양약은 중국의 의약시장에 맞춰 중국화’, ‘지역화의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익숙한 언어와 이미지로 광고되었다이러한 모습은 양약국과 중약국 모두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특히 중국 상인들은 양약을 받아들이고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변용하였고양약과 중약의 장점을 섞은 새로운 형태의 혼종약을 만들어냈다이 논문에서는 청말 양약의 유입과 거래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하이라는 지역에서 양약이 어떠한 방식으로 중국사회에 소개되고 수용되는지 살펴보며 중국 근대 사회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 논문 ] 작성자hk2019 작성일2024-03-28 조회49

분류

논문

학술지 구분

등재

저서명

청 말 중국 사회의 양약(洋藥소개와 광고상하이 지역의 약국과 약목(藥目)을 중심으로

저자

최지희

참여구분

단독

저자수

1

학술지명

역사학연구(93,2024.02.)

발행처

호남사학회

게재일

2024-02-28

 

 

 

초록

 

 

 

 

이 글에서는 청 말 상하이 지역의 의약광고 및 상하이의 생생당낙선당 약목 자료를 중심으로 양약이 중국사회에 어떻게 소개되는지 살펴보았다청 말 서양의학과 양약이 중국 사회에 유입되면서 의약 시장은 상품화된 중국의 매약과 새로 유입된 양약혹은 둘이 결합한 형태의 신약이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양약이 중국사회에 받아들여지고 소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의 광고를 통한 현지화가 필요했다청 말 중국사회에 서양약품이 대중에게 소개되고 시장에 들어왔을 때양약은 중국의 의약시장에 맞춰 중국화’, ‘지역화의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익숙한 언어와 이미지로 광고되었다이러한 모습은 양약국과 중약국 모두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특히 중국 상인들은 양약을 받아들이고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변용하였고양약과 중약의 장점을 섞은 새로운 형태의 혼종약을 만들어냈다이 논문에서는 청말 양약의 유입과 거래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상하이라는 지역에서 양약이 어떠한 방식으로 중국사회에 소개되고 수용되는지 살펴보며 중국 근대 사회의 특징을 고찰하였다.